인터넷
1960년대 냉전 시대에 핵전쟁의 위협으로 중앙집중식 통신망의 취약점이 큰 문제로 인식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산 네트워크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미국 국방부의 방위고등연구계획국(ARPA)에서 인터넷의 전신인 ARPANET이 개발되었습니다.
ARPANET은 패킷 교환 기술과 TCP/IP 프로토콜을 도입하여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기술은 점차 발전하여 1980년대에는 대학과 연구 기관에 개방되었고 월드 와이드 웹의 등장과 함께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던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허브로 발전했습니다. 상거래,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 깊숙이 파고들며 산업 구조와 일상생활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었습니다.
GPS
GPS는 1970년대에 미국 국방부에서 개발한 위성 기반 항법 시스템입니다. GPS 시스템은 전 세계 어디서나 정확한 위치와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군사적 목적의 유도 무기와 병력 관리에 사용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1980년대 말부터 GPS는 항공, 해상 운송, 레저 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영역에 점차 개방되었습니다. 현재 GPS는 물류 관리, 내비게이션, 지리 정보 시스템(GIS), 스마트폰의 위치 기반 서비스 등 필수적인 기술로 사용되고 있으며 농업, 구조, 지질 조사와 같은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넷과 GPS는 군사 기술에서 출발하여 민간 분야로 확장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사회와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