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기억나지 않는 이유

잠

꿈은 수면 중에 뇌가 생성하는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입니다. 꿈은 우리의 무의식, 기억, 생각, 감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며 주로 REM 수면 단계에서 꿈을 꿉니다. REM 수면 단계는 밤의 수면 주기 중 여러 차례 발생하며 수면 주기의 초기보다는 후반부에 더 자주 나타나며 이때 꿈을 가장 활발하게 꾸게 됩니다.

 

수면 단계

  1. NREM 수면 1단계: 잠들기 시작할 때 가장 얕은 수면 단계입니다.
  2. NREM 수면 2단계: 수면이 점차 깊어지며 심박수와 체온이 떨어집니다.
  3. NREM 수면 3단계: 깊은 수면 단계로 신체의 회복과 에너지 재충전이 일어납니다.
  4. REM 수면: 꿈을 꾸는 단계로 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입니다.

 

꿈이 기억나지 않는 이유

REM 수면 단계에서 우리는 가장 생생한 꿈을 경험합니다. REM 수면 단계에서 뇌는 시각적 이미지와 감정을 활발하게 처리하지만 장기 기억 형성에 필수적인 뇌의 부위들은 상대적으로 덜 활성화됩니다. 해마와 같은 영역은 기억 저장의 역할이 제한적이어서 꿈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는 것이 어렵습니다.

잠에서 깨어나면서 뇌는 꿈에서 현실 세계로 초점을 전환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의 주의력은 꿈에서 벗어나 현실에 집중하게 됩니다. 깨어난 직후에는 뇌가 꿈의 기억을 빠르게 재정리하고 현실에 필요한 정보 처리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전환은 꿈의 내용을 잊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꿈의 내용 자체가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인 경우가 많아 우리의 뇌는 중요한 정보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뇌는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된 기억은 제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꿈을 전부 기억하게 된다면

만약 우리가 꿈을 전부 기억하게 된다면 실제 기억과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꿈은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현실의 기억과 구분되어야 합니다. 꿈과 현실을 혼동하게 되면 인식에 혼란이 생기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꿈의 기억이 뇌에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정보 처리량이 많아지고 뇌에 부담이 되며 새로운 학습과 기억 형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