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프라이데이와 광군제는 미국과 중국에서 11월에 진행되는 가장 큰 쇼핑(할인) 이벤트입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의 다음날인 금요일에 진행되며 광군제는 11월 11일에 진행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 날 11월 넷째 주 금요일에 열립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공식적인 휴일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쉬는 날이기 때문에 소매업체들은 쇼핑 시즌의 시작으로 간주하고 대대적인 세일을 시작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유래는 1960년대로 필라델피아에서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앞두고 발생한 교통체증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용어였습니다. 블랙이라는 말은 당시 기록된 많은 손익계산서에서 적자를 빨강으로 흑자를 검정으로 표시하던 관행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날에 많은 상점들이 검은색으로 돌아섰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의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을 넘어 각국의 온,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최대 할인행사가 되었습니다.
광군제
광군제는 솔로 데이를 뜻하며 매년 11월 11일 중국에서 열립니다. 11월 11일은 '1'이 네 번 반복되는 모습이 솔로를 연상시키며 솔로들을 위한 날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최대의 온라인 쇼핑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광군제는 1990년대 난징 대학의 학생들 사이에서 시작된 솔로들이 자신을 축하하는 날이었습니다. 이후 2009년 중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회사인 알리바바가 이 날을 쇼핑 행사로 채택하면서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할인과 프로모션을 앞세워 매출을 올렸고 다른 소매업체들도 이를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광군제는 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되며 24시간 동안 진행되는 행사는 매년 신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를 비롯한 여러 판매 업체는 맞춤형 할인, 라이브 스트리밍, 인터랙티브 게임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합니다.
마치며
블랙 프라이데이와 광군제는 저렴한 가격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벤트들은 구매 본능을 자극하여 필요하지 않은 물건까지 구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소매업체들이 원래 가격보다 높게 인상한 후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