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커피 섭취는 각성 효과와 더불어 우울증, 전립선암,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와 잘못된 섭취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커피 섭취의 부작용
- 불면증: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수면을 방해합니다.
- 칼슘 배출 증가: 커피는 신체의 칼슘 배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부정맥: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의 불규칙한 진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빈혈: 커피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불임: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생식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 2~3잔 커피 섭취시
- 우울증 예방: 커피는 여성의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전립선암 예방: 커피는 남성의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 커피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커피 마시기
일일 섭취량: 일일 성인의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400mg 이하로 원두 커피 기준으로 하루 2~3잔이 적절합니다.
시간 선택: 아침에 바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오전 10시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성 호르몬 코르티솔이 분비되는 낮에 커피를 마시면 신경 피로를 증가시킬 수 있어 3시에서 5시 사이에 커피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면시간과 마지막 커피를 마시는 시간 사이에는 최소 3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됩니다.
약물과 영양소: 약물을 복용하기 전후에는 커피를 피하는 게 좋으며 식사 후에는 커피 섭취로 인해 철분 흡수가 최대 60%까지 감소할 수 있으니 식후 1시간 이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섭취: 하루에 마시는 커피 양보다 2~3배의 물을 마셔서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