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이 영화관에서 대표적인 간식이 된 이유는 여러 요소가 결합된 결과입니다. 팝콘이 영화관에서 인기를 끈 주된 이유는 가격, 편의성, 시대적 상황 때문입니다. 팝콘은 제조 원가가 저렴했으며 복잡한 장비 없이도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팝콘이 대중화된 시기는 영화관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팝콘이 영화관과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팝콘'이라는 단어가 튀긴 옥수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팝콘을 만드는 옥수수 품종의 이름입니다. 원래 중앙아메리카에서 재배되었고 180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다른 간식들과 비교했을 때 팝콘은 만들기가 쉬웠고 1885년 이동식 증기 팝콘 기계가 발명되면서 더욱 쉬워졌습니다. 19세기 말에는 독립적인 팝콘 판매자들이 거리에서 팝콘을 팔기 시작했고 이들이 현대 푸드트럭의 시초입니다.
팝콘은 제조 비용이 낮아 가격이 저렴했기에 대공황 기간 간식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대공황 기간에 사람들은 영화 같은 비교적 저렴한 문화생활에 많은 소비가 있었고 영화와 팝콘 산업은 자연스럽게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영화관들은 특정 팝콘 판매상에게 일정 금액을 받고 극장 앞에서 팝콘을 팔도록 허용했습니다. 이후 영화관에 팝콘 가게를 입점시켜 로비에서 팝콘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