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샌드 효과

비밀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는 무언가를 감추려고 하거나 숨기려고 할 때, 오히려 그 정보가 더 널리 퍼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2003년 미국의 유명한 가수이자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사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시 스트라이샌드는 자신의 집이 찍힌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간 것을 보고, 사진을 삭제하기 위해 법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하지만 소송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해당 사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원래는 별로 주목받지 못했던 사진이 오히려 널리 퍼지게 된 것입니다. 스트라이샌드가 사진을 없애려 했던 행동이 반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그 사진을 알리게 된 것이죠.

 

쉽게 설명하면, 누군가 어떤 정보를 숨기려고 할 때, 그 사실이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정보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해당 정보를 더 알고 싶어 하게 되고, 결국 그 정보는 더 많은 사람에게 퍼지게 됩니다. 누군가 "이거 비밀이야, 절대 보지 마!"라고 하면, 오히려 사람들은 더 보고 싶어지잖아요? 그것과 비슷한 현상입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인터넷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누군가 특정 정보나 사진, 글을 삭제하려고 할 때, 그 사실이 뉴스나 소셜 미디어에 알려지면, 사람들은 그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하거나 퍼뜨리게 됩니다. 요즘처럼 정보가 빠르게 퍼지는 인터넷 환경에서 매우 흔한 일입니다.

반응형